본문 바로가기
무인pc방 소식, 자료

pc방 창업할 때 꼭 생각해 할 것들!

by 멀티온 2020. 8. 3.

1. PC방은 자리가 반이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것이 아니라, PC방 이용자들이 많은 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중고등학생들이 하교하고 많이 찾는 오후 4시 ~ 밤 10시, 그리고 성인들이 많이 오는 밤 10시 ~ 새벽 2시!

이 시간대에 주변 PC방을 답사해야 합니다. 오후에는 80 ~ 90% 정도, 밤에는 40% 정도는 꾸준히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동일 상권 내 나눠 먹어야 하는데, 이미 기존에 있는 PC방에도 찾는 손님이 없다면, 나눠먹을 것도 없다는 뜻이니까요.

 

 

2. 최근 매출이나 프랜차이즈 영업팀의 말을 너무 신뢰하지 말 것

최근 매출은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습니다. 1년 전, 2년 전, 3년 전 매출도 확인해 보고 최근 매출과 비교해 보고 최근매출이 뻥튀기 되어 있진 않은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요즘 중요한 매출원이 먹거리 판매 실적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15 ~ 20% 정도는 식음료 매출인 것을 감안하면 현재 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PC방은 어차피 프랜차이즈가 뭘 해주는 게 없습니다. 이름값만 나가는 거지 고장난다고 고치러 와주고 그런 것도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에 기대하기 보다는 직접 하거나 아니면, 창업대행 업체 몇군데에 견적을 받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낫습니다.

 

 

3. 알바생을 적절히

PC방 창업할 때 풀로 알바를 돌려선 안됩니다. 점주님이 직접 운영하는 시간이 길어야 하며 그 시간동안 손님들과 친해져서 단골도 만들고, 또 손님들의 불만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알바를 쓰는 시간은 짧게 하되, 한명에게 일주일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요일별로 달리해서 여러명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알바생 신변의 일로 출근 못하게 되면 땜빵을 하기 수월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알바 월급을 넉넉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은 손해 보는 것 같지만, 자꾸 알바가 그만둬서 새로 직원 뽑고, 교육하고 하는 것이 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특히, 새벽시간 대에 직접 운영하면서 키보드, 마우스, 의자 등을 점검하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은 수리 혹은 교체해 PC방 품질을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시간 1000원 이하의 상권에는 들어가면 안됩니다.

요즘 경쟁이 치열해서 시간당 500원, 300원 하는 곳도 있다는 데 이런 곳은 안들어가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아무리 매점판매로 커버를 쳐도 되는게 있고 안되는 게 있습니다.

최소한 1시간에 1000원 이상 하는 상권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