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인pc방 소식, 자료

프렌차이즈PC방과 개인PC방의 장단점

by 멀티온 2020. 10. 29.

PC방 창업할 때, 여러가지 고민 요인이 있지만, 먼저 개인PC방을 할 건지 프랜차이즈PC방을 할 건지 정해야 합니다. 보통 PC방 관련업종에 평소에 관심이 없던 초보창업자들은 프랜차이즈PC방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는 생각보다 PC방 점주님들께 해 드린느 것이 별로 없습니다. 음식점 프랜차이즈는 음식레시피도 가르쳐 주고, 지속적인 음식 맛 관리, 직원 교육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PC방은 딱히 교육이나 관리가 많지 않습니다. 컴퓨터가 고장나면 어차피 점주님이 직접 수리해야 하죠. 딱 창업할 때만 도와주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본사를 맹신하다가 창업실패를 겪는 피시방 점주님들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개인PC방이 좋고, 프랜차이즈PC방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두개다 장단점이 있죠.

PC방 처럼 여러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업종을 개업하게 되면, 통신사에서도 혜택이 있습니다. 또 이렇게 많은 컴퓨터를 몇년간 꾸준히 이용하고 계약을 연장한다면, 그에 따른 지원금제도 등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업체에서 이런 지원금이나 혜택 등을 점주님께 설명하고 돌려드리는 것은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본사에서 꿀꺽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어떻게 보면 가맹비만 빠져가나고 제대로 된 케어를 못 받는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케어'를 바라고 프랜차이즈업체를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점주님들께 드리는 혜택이 점주님들 기대에 턱 없이 부족합니다. PC방을 시작할 때는 본인이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지식이 어느정도 있어서, 스스로 컴퓨터를 업그레이하고, 최신 유행 게임을 그 때, 그 때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PC방의 가장 큰 장점은 창업할 때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PC방에 자주 출입했고, 컴퓨터에 대해 잘 알았던 사람이라면 혼자서도 충분히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지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던 분들은 이러한 지원정책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 PC방과 게임사들의 제휴헤택 등도 장점입니다. 요새 피시방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먹거리 레시피 등도 제공받을 수 있죠.

 

 

즉, 프래차이즈PC방의 장점은 창업시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그 이후로는 관리를 잘 안해 준다는 것입니다. 개인PC방의 장점은 처음 시작할 때 힘들지만, 스스로 운영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이후로는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알아서 척척척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프랜차이즈로 개업한 후에도 컴퓨터 업그레이드 방법 등을 공부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결국 선택은 창업자의 마음이니까요. 핵심은 프랜차이즈로 개업하더라도 너무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컴퓨터를 다루는 방법을 깨우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