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인pc방 소식, 자료

PC방 창업할 때 생각해야 할 것, 피시방 운영노하우

by 멀티온 2020. 8. 14.

피시방은 특별한 기술을 요구하지 않고, 노동력 역시 많이 필요하지 않아서 여러 사람들이 창업을 고려하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 준비도 없이 무작정 창업한다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PC방 창업을 생각 중일 때 고려해야 할 상항들은 어떤 있을까요? 오래 동안 피시방은 운영해온 분들의 노하우를 모아 봤습니다.

 

꼭 프랜차이즈 PC방을 개업할 필요는 없다

음식점 프랜차이즈는 래시피도 받고 이것 저것 관리를 해주지만, 프랜차이즈PC방은 특별히 관리받는 게 없습니다. 컴퓨터가 고장났다고 고치러 와주는 것도 아니구요. 그냥 이름 뿐이죠. 프랜차이즈PC방을 할 경우 가맹비도 들어가고, 오히려 점주님께 불리하게 행동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처음 피시방 개업하는 분들이 프랜차이즈에 많이 의존하시는데, 차라리 견적업체 몇 군데에 견적 받아보시고 스스로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나중을 위해서라도요.

 

컴퓨터대한 기본적인 사항은 알아둬라

처음 피시방은 개업할 때는 모두 고사양 컴퓨터 입니다. 하지만, 요즘 같이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데 고상양 컴퓨터가 그냥 평범한 컴퓨터가 되는 데는 1~2년이면 충분합니다.

그럼, 1~ 2년 후 컴퓨터를 새로 살건가요? 프랜차이즈에서 업그레이드를 해 줄까요? 전혀 아닙니다.

점주님 스스로 컴퓨터를 꾸준히 관리하고 업그레이드 해주어야 합니다. 아주 고사양일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평균은 가도록 주기적으로 고쳐줘야 하는데, 사실 컴퓨터라는 게 처음에는 막막해도 배워 놓고 보면 아주 어렵진 않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랜차이즈 등에 의존하지 말고 처음 창업할 때 컴퓨터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배우고, 공부를 하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해 봐라

PC방창업 후 손님이 모이는 이유는 게임이죠. 하지만 본인이 해 보지 않고는 절대로 알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해당 게임에서 고수 수준이 되라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어떤 게임이 유행하는지 게임유저들이 PC방에서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알 정도는 해 봐야 합니다.

그렇다고 PC방 운영 시간에 게임을 하고 있으란 소리는 아닙니다. 간혹 피시방 알바가 게임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손님들에게 안 좋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대표적인 삼가야 할 행동 일 순위 입니다.

 

인테리어보다는 청결, 비품관리에 투자하라

인테리어가 예쁘면 좋기야 하지만, 사실 아주 낡았다는 느낌을 주는 게 아니라면 인테리어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레스토랑이나 카페가 아니니까요. 인테리어 보다는 청결하도록 항상 유지하고, 비품을 자주 채워 놓아서 관리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게 해야 합니다.

또, 컴퓨터 키보드나 마우스, PC방의자 등은 생각보다 자주 망가집니다. 이런 고장난 소비품들을 수시로 확인해소 수리하거나 교체해서, 항상 새로 개업한 PC방 처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일희일비 하지 말고 직접 운영하라

매출이 잘 나온다고 방심하고, 매출이 떨어졌다고 바로 포기하지 마세요. 그날 그날 수익은 따로 통장을 개설해서 고정 지출금을 제외하곤 모아두세요. 코로나19 처럼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기더라도 대처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 평소에 매출이 다른 매장들을 방문하며 배울 건 배워야 합니다. 매출이 잘 나오는 매장들은 이유가 있습니다.

 

피시방 창업할 때 생각해야 할 PC방운영노하우를 살펴 보았습니다.

세상에 쉬운 창업은 없습니다! 오래가는 피시방은 다 그만틈 점주님의 노하우가 쌓이고 노력의 결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