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인pc방 소식, 자료

피시방 창업팁! PC방 창업노하우! 무인시스템 도입 이유

by 멀티온 2020. 8. 18.

피시방은 특별한 기술 없이 개업할 수 있고, 노동강도가 높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도전하는 업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런 사전준비 없이 창업했다가는 낭패를 보기 쉽상입니다.

전국에 피시방이 1만 점포가 넘습니다. 또한 꾸준히 임대료, 인건비, 가맹비 등이 오른 반면, 피시방요금은 1000원으로 동결되어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살아남기 힘든 환경이란 것이죠.

때문에 피시방 창업에 도전하시려는 분들께 간단한 PC방 창업팁 몇 가지만 언급해 보겠습니다.

 

 

첫째, 스스로 운영해야 합니다!

초보 창업자 분들은 프랜차이즈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십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업체에 의존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음식점과 달리 피시방 프랜차이즈는 생각보다 해 주는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본사와 점주님의 이익이 엇갈릴 때는 본사 편을 들기 때문에 손해입니다. 때문에 프랜차이즈를 무턱대고 시작하시는 것보다는 전문견적업체 몇 곳에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어차피 피시방을 운영하려면 프랜차이즈에 맡기는 것보다 스스로 컴퓨터에 대해 공부해서 시작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득입니다. 컴퓨터가 고장난다고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수리하러 와 주지 않으니까요.

 

둘째, 피시방 이용인구를 잘 파악하라

창업하기 전에 예상고객 파악하는 것을 필수입니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많은 분들이 PC방을 이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번화가 보다는 주택가 인근에 자리잡아서 단골고객 확보하는 것이 좋구요.

상권 파악할 때 주변 PC방들을 방문해 보세요. 피시방에서 손님이 가장 많은 시간은 오후 4시 ~ 밤 12시까지 입니다. 이 시간대는 40 ~ 50%의 가동률을 보이고, 특히 미성년자와 직장인분들의 이용시간이 겹치는 시간대에는 80% ~90% 가까운 가동률을 보여야 새로운 PC방이 들어와도 손님을 나눠 먹을 수 있습니다.

한참 손님이 많은 시간대인데도 주변 피시방 가동률이 낮다면 그 곳은 들어가면 안됩니다. 

 

셋째, 무인시스템을 잘 활용하라.

요즘은 어딜가나 무인시스템을 다 사용합니다. 손님들부턱 자연스럽게 무인견제기계로 갑니다. 때문에, 무인기계의 저절한 활용으로 인건비를 줄이는 것도 피시방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중요한 요소 주에 하나입니다.

더불어, 1시간 이용요금이 1000원 미만인 상권으로는 절대 가면 안됩니다. 아무리 요즘 PC방 주수입원이 먹거리 판매라고 할지라도 최소한의 요금을 받아야 적자없이 PC방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요금 1000원 이상 받는 곳으로 들어가고, 무인시스템의 적절한 활용으로 운영에 효율성을 더해야 합니다. 

댓글